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참외의 무한한 변신 “성주 참외 한우” 탄생시키다
부서명
기술지원국 지원기획과
등록일
2017-12-13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294
0
1
2
참외의 무한한 변신 “성주 참외 한우” 탄생시키다
-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 성주군농업기술센터·수륜농협과 공동으로 참외 한우사료 개발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2월 13일(수) 경북의 대표 농산물인 참외를 활용한 한우사료를 개발해 한우에 급여한 연구결과 현장평가회를 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했다.
성주군에서는 전국 참외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의 명성과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참외 저급과를 수매하여 퇴비원료로 사용하거나 퇴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액비를 활용해 기능성 액상비료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수매한 참외 저급과의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사료 가격의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에 사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참외를 이용한 가축사료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이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는 성주군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참외 한우브랜드 개발을 위해 수매한 “참외 저급과를 활용한 가축사료 개발”에 관한 연구를 현장 중심의 연구를 위해 수행하고 있는 현장실용공동연구과제로 채택되어 2016년부터 2년간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학교 김경훈교수와 수륜농협을 비롯한 축산분야 전문가들의 협조를 받아 참외를 활용한 발효사료와 TMF사료를 개발하여 성주지역 한우농장 2곳에서 사료를 직접 공급해 효과를 검정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발효사료와 참외TMF사료를 한우에 6개월간 급여시 15%의 증체 효과가 있었고, 올해는 육질등급 향상을 위하여 비육후기의 배합비를 조정하여 급여한 결과 참외TMF사료를 6개월간 급여한 결과 관행(농후사료+건초)에 비해 증체량이 25% 증가하였고, 육질등급이 모두 1+등급으로 우수하였다.  
신용습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장은 “이번 연구는 성주참외의 명성을 유지하고 저급과의 활용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개발된 참외사료는 한우의 증체량이 증가하고 고급육을 생산할 수 있어 축산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성주 참외를 활용한 한우 브랜드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경북농업기술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 054-931-6789 도한우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 지원기획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18.07.0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