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신소득 청포도 샤인머스켓’ 내 맞춤형 재배기술 보급
부서명
기술지원국 지원기획과
등록일
2018-01-05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752
0
- 인기 품종 ‘샤인머스켓’ 농가 관심 급증, 경북이 국내 전체 재배면적의 80% 이상 차지 -
- 국내 최초 경북에서 선도적 재배기술 연구, 고품질 생산 지침서 발간해 1월 중 농가 보급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신소득 품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청포도 ‘샤인머스켓’의 국내 재배환경에 맞는 고품질 생산 지침서인 “포도 샤인머스켓 재배 길잡이”를 발간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한-칠레FTA로 인한 포도 수입물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소비자 트렌드가 급변해 “씨가 없고 껍질까지 먹을 수 있는 포도”가 호응을 얻으면서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 품종이 농가에 새로운 소득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샤인머스켓 품종은 세계시장에서도 타 품종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수출 효자품목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경북도 재배면적이 전국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샤인머스켓’은 과립이 크고 당도는 높으나 산도가 낮고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진 껍질째 먹는 씨 없는 청포도이며, 망고포도로 불릴 만큼 향기가 좋고 품질이 우수하면서 열과와 탈립이 적어 재배하기도 쉽고 저장기간이 길어 수출농가에서도 고소득 품종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포도 샤인머스켓 품종은 최근 국내에 도입된 신품종으로 재배농가에서 발생하는 현장애로사항 해결과 국내환경에 맞는 고품질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재배매뉴얼이 없는 실정으로 도내 농가들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도농업기술원은 국내 최초로 샤인머스켓 품종의 재배기술 연구를 선도적으로 시작해 4년간의 성과를 정리해 “재배 길잡이”를 발간하고 2018년 1월 중 도내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보급한다.
권태영 도농업기술원 원예경영연구과장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샤인머스켓 품종을 경북의 주력 품종으로 육성해 수입포도 개방으로 시름을 겪고 있는 농가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안정적인 소득을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경상북도농업기술원 ☎053-320-0289(권민경)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 지원기획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18.07.0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