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북지역 주요 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 개발 추진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19-04-02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01
0
1
- 병해충 예보시스템 구축, 농작물 주요 병해충의 발생 사전 예측 및 예보로 피해 최소화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줄이고자 농업과 ICT 기술을 융합한 ‘주요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 구축’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이상기후로 돌발적인 병해충의 발생이 심해지고 이로 인해 농가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병해충에 대한 예측과 신속한 진단,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다.
도농업기술원 작물보호연구팀은 2018년부터 병해충의 발생을 사전에 예측해 적기에 대응하여 농작물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약의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 주요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과 농가용 예보앱 개발을 추진해 왔다.
병해충 예보시스템은 농업기상정보를 활용한 병해충 발생 예보가 발령되면 농업인은 농가용 발생예보앱을 통해 정보를 받아 신속하게 방제를 실시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병해충 예보 및 속보, 기상정보, 병해충 예찰자료, 이상증상 민원진단 등을 제공한다.
도농업기술원은 경북 주요 작물인 복숭아, 감, 고추 3작물에 대하여 병해충 예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2018년에 탄저병에 대한 예측모델을 개발하였고 2020년까지 담배나방, 미국선녀벌레 등 총 15종의 병해충 예측모델을 개발하여 보급할 것이라고 하였다.
올해에는 복숭아, 감, 고추재배 주산지인 청도, 상주, 영양 등 지역에서 시범 농가를 대상으로 예보시스템에 대한 현장 실증연구 통해 병해충 예측모델 프로그램을 보완, 수정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에는 주산지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병해충 발생 예보앱을 보급하여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신용습 도농업기술원 농업환경연구과장은 “경북 주요 작물에 대한 병해충 예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농가가 방제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ICT 기술을 활용한 병해충 관리기술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농업환경연구과 053-320-023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19.04.2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