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문화관

  • 본원소개
  • 주요시설
  • 농업문화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의 항공사진으로 농업인회관, 농업교육관, 농업방송정보관, 경북도립교향악당, 실험연구동,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본관, 테니스장, 어린이병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농업문화관
농업문화관 사진
농업문화관에 대해 시설명, 면적(규모), 시설년도, 목적, 전시내용, 내용, 이용안내, 위치, 문의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
시설명 농업문화관
면적(규모) 134평(실내 125, 야외씨름장 9)
시설년도 2004년
목적 농업문화관은 최근 도시화·산업화로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경북농업문화를 발굴·수집 전시하여 잊혀져 가는 선조들의 지혜와 문화를 배우며, 참관인들에게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미래 농업 비젼”을 제시하여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산교육장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전시내용 농업문화 및 재래 농경도구 등
내용

주요 연출 및 전시 내용을 보면 크게 실내전시와 실외 전시로 구분되어 있으며, 실내전시는 4공간으로 구분 연출되어 있고 입구의 출입문은 전통한옥의 대문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실내 전시실은 전문가가 고증한 전통 고가한옥(기왓집)을 재현한 전시기법이 특이하다.

제 1공간의 주제는 “경북농업의 역사”로서 선사시대의 생활모습을 재현한 대형 디오라마 연출과 신석기·청동기의 인류가 사용하였던 농경도구와 무문토기 전시, 경북농업의 역사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입체적인 패널이 설치되어 있다.

제 2공간의 주제는 “경북의 농업문화”로서 계절별(봄, 여름, 가을) 농사 이야기를 연출한 대형 디오라마 3점과 겨울초가, 절기별 각종 농경유물 및 재래 농경도구 전시, 농사 이야기 및 농가월령도 등의 입체적인 패널로 재래 농경생활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돕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 재래 농기구 중에서 세계에서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했던 호미에 대한 각종 자료와 호미 종류별로 전시하고 있어 방문객의 관심이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경북지역의 전통적인 한옥을 전문가 고증을 받아 설계한 겨울농가(초가)를 재현하여 인물모형과 각종 생활도구 등으로 연출하고 있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 3공간의 주제는 “경북 농업의 오늘과 내일”로서 대형 영상화면과 칼라화판을 이용해 우리 경북 농업의 현주소와 기능을 이해하고 새로운 농업과학기술과 친환경 농업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농업의 중요성과 미래 농업 비전을 제시하는 영상코너로 꾸며져 있다.

제 4공간의 주제는 “경북 우수 농특산물 전시”로서 경북 23개 시군 지역의 대표 우수 농특산물이 전시되어 있고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설명하고 있는 화판이 설치되어 있는 등 경북의 우수 농특산물을 알리고 판촉할 수 있는 전시 홍보코너이다.

그리고 야외전시장에는 전통농업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씨름장 등이 설치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전통놀이를 즐겨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용안내
  • 평일 : 09:00 ~ 18:00
  • 토요일 : 09:00 ~ 13:00
  • ※ 휴관일 : 법정공휴일(일요일 및 공공기관 휴일 포함)
위치 농업기술원 농업인회관내 1층
문의 ☏ 053)320-0237 / Fax : 053)320-0263
담당부서
총무과
담당자
김진태
전화번호
053-320-0250
최근수정일
2018.09.0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