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면역력 높여주는 약용작물로 몸과 마음의 기(氣) 를 보하자!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1-04-02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78
- 봉화약용작물연구소, 포스트코로나 시대 면역력 강화 약용작물 세미나 개최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3월 30일(화),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약용작물』 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전국 1, 2위 재배작물이 31개 품목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약용작물의 산학연 학술교류 및 다양한 기능성 연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의 ‘코로나19시대 K-면역 식품서 답 찾아야’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계명대학교 약학대학 정길생 교수와 백초당한약방 신전휘 원장이 각각‘약용작물 기능성 소재 개발 동향 및 전망’과‘면역력 증진에 좋은 약용작물’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약용작물은 의약 · 생약의 원식물(原植物)로 식물 전체 또는 잎, 줄기, 뿌리 등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최근 기능성 식 · 의약, 화장품 개발을 위해 약용작물 소재탐색, 원료의 표준화 및 유효성분 분석, 안전성 평가, 항암, 항비만, 면역력 개선 등 기능성 평가 연구가 활발하다.
또 약용작물 가운데 상당수는 안전성을 인정받아 식품 원료로도 사용 가능하며 특유의 맛과 향 덕분에 차로 많이 즐긴다.
면역 증진과 호흡기 질환에 좋은 약용식물은 인삼, 생강(건강), 당귀, 천궁, 구기자, 오미자, 황기, 마(산약), 감초, 가시오가피, 꾸지뽕나무 등 다양하다.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오미자, 작약, 천궁, 당귀 등 약용작물 안정생산 및 식·의약 소재산업화 기술개발을 위해 품종육성 및 종자생산 연구, 기후변화 대응 ICT 접목 안정생산 기술 개발, 기능성 및 산업소재화 연구, 현장실용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부방침 (마스크, 손 씻기, 거리두기 등) 을 철저히 지키고, 기능성 약용작물을 섭취하면 기(氣) 를 보강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라며  “약용작물의 안정생산과 기능성 및 산업소재화 연구를 강화할 것” 이라고 밝혔다.

[문의] ☎ 봉화약용작물연구소 054-673-806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1.04.1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