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북농업기술원, 바이러스 무병화 기술개발에 박차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1-05-28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06
- 포도, 복숭아 바이러스 피해해석 세미나 개최 등 무병화 기술의 기반 다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과수 바이러스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앞으로 감염 피해 최소화를 대비하기 위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여 바이러스 피해의 정확한 해석과 과수 무병묘 생산에 기반을 다졌다.
대부분의 과수 바이러스는 대목·접수에 의한 이차감염이 주원인이며 생산량 감소(20~40%), 당도저하(2~5°브릭스), 착색불량, 기형과 발생 등 품질저하의 요인이 되고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나무는 농약살포로 방제가 어렵고 바이러스 무병묘 재배와 이차감염에 대한 철저한 예방이 중요하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이러한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바이러스 무병묘 생산을 위한 열처리실, 조직배양실, 순화실, 육묘온실 등을 갖추고 포도 샤인머스켓의 무병 원원종 생산에 성공하여 실증재배 시험 중이다. 
이와 관련해 5월 27일(목), 바이러스 피해의 정확한 해석에 대해 전문가 영남대학교 윤해근 교수(1팀-1교수 책임제)를 초빙하여 『전사체 분석을 통한 과수의 바이러스 감염피해 해석』 세미나를 개최하고 바이러스 감염피해와 해결방안의 전문 기술을 공유하였다.
앞으로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이러한 전문기술을 기반으로 경북육성 신품종 포도와 복숭아 품종을 대상으로 무병 원원종 생산에 힘쓸 계획이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세미나가 농업기술원과 대학교간의 전문기술 교류 및 연구과제 발굴을 통해서 과수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의] 원예경영연구과  ☎053-320-025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1.06.1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