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참외 담배가루이 완전 방제는 지금부터!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1-11-12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86
0
1
2
- 육묘포장 예찰, 잡초제거, 적기 방제 등 육묘기 세심한 관리 필요 

경북농업기술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는 경북 대표 지역특화작목인 참외의 정식시기가 가까워지면서 정식 전 시설하우스 내부로 담배가루이가 유입되지 않도록 예찰을 철저히 하고 적기방제를 당부하였다. 
담배가루이는 육묘기 모종에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고 정식 전에 완전 방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4월부터 발생이 증가하여 5월 이후 큰 피해를 주는 해충이지만 최근 정식시기가 과거보다 당겨지면서(1월 상순 → 11월 하순) 육묘가 10월 상순부터 이루어지면서 담배가루이가 외부로부터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 담배가루이 발생 양상을 조사한 결과 2월 상순부터 밀도가 증가하였으며 발생시기가 당겨지고 피해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담배가루이는 성충 및 약충이 잎 뒷면에 기생하여 식물체의 즙액을 흡즙하여 작물의 생육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분비물로 인한 그을음병 등 2차적인 피해를 입혀 광합성 효율을 감소시키고 과실의 수량과 품질에 피해를 주게 된다. 
담배가루이의 1세대 기간은 27℃에서 약 3주 정도로 야외에서는 연간 3∼4세대, 시설 내에서는 10세대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참외 시설하우스 내부에 발생하면 증식속도가 매우 빨라 급격히 밀도가 증가하므로 참외 정식 전에 포장 내부 뿐 아니라 주변의 잡초를 제거하여야 한다.
특히 육묘하우스 내부에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깊게 예찰하고 동일 약제로 방제할 경우 저항성이 빨리 생기므로 발견 즉시 계통이 다른 적용약제를 바꾸어가며 방제하여야 한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참외 재배기간이 길어지면서 해충피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육묘기 황색끈끈이트랩을 통한 예찰, 정식 전 담배가루이 완전 방제를 통해 고품질 참외생산을 위해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문의]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 ☎054-931-6789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1.12.0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