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봉화약용작물연구소, 약용작물 연구 성과 설명회 개최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2-09-16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70
0
1
-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27년의 연구 성과 보고 -
- 봉화군 유관 기관과 함께 지역농업 및 약용작물산업 발전 방안 논의 -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9월 15일(목), 약용작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연구 성과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박현국 봉화군수, 박창욱 경상북도의회 의원, 박만우 봉화농협조합장, 김운영 약용작물연구회 회장, 이상식 봉화군약용작물생산자협회 회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성과보고회에서는 약용작물 연구개발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약용작물산업과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의견을 모았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실제 농가의 소득을 올려줄 수 있는 방향설정이 필요하며 기후변화 관련 재배 및 가공연구 등이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박창욱 도의원은 농가의 새로운 기술참여 유도에 대한 언급을 하였다. 
연구소는 약용작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농업소득 증대를 위한 전문 연구기관으로 1995년 4월에 봉화고냉지약초시험장으로 설립되었다. 2016년 9월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로 개칭하여 약용작물 품종육성 및 종자생산 연구, 기후변화 대응 약용작물 고품질 안정생산 기술 개발, 약용작물의 기능성 및 산업소재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 성과로는 오미자(한오미, 썸레드), 고본(녹향) 등의 품종개발, 우량종자 생산을 위한 당귀, 천궁, 고본, 강활, 구릿대의 종자생산 매뉴얼 개발, 이상기후에 대응한 천궁, 당귀 등의 고온피해 경감 기술을 개발하였고 천궁의 생육환경 감지기를 활용한 디지털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 대학과 공동으로 산업 소재용 약용작물 생산, 기능성 평가, 제품 개발 및 실용화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며 또한 지역 약용작물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중심 과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기술 개발 보급하여 농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국내 최고의 약용작물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약용작물이 한약재의 범위를 넘어 건강기능성식품, 메디푸드(medi-food) 등 산업소재로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약용작물 안정생산, 기능성 평가 및 산업소재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경북도의 성장동력 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봉화약용작물연구소] 054-673-806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2.09.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