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기능성 채소 해방풍! 고설베드 양액 재배기술 개발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2-11-28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51
221128
- 도농업기술원·울진군 공동연구가 지역농업을 위한 결실로 이어져 -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중풍과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해방풍(식물명: 갯방풍)의 생력화 재배기술 개발을 위해 울진군 농업기술센터와 공동연구를 추진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울진군은 2014년부터 동해안 지역을 따라 자생하는 해방풍의 재배기반 확충과 명품단지 조성을 위해 시설하우스 보급, 재배기술 개발, 기능성 나물채소 특산품 개발을 추진하여 왔다.  
기존의 시설하우스 내 토경재배는 작업자가 장시간 쪼그려 앉아 작업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연작장해와 병해충 발생 등으로 생산성이 낮은 편이었다.  
도 농업기술원과 울진군은 이를 개선하고자 작업 편의성을 도모하고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증대효과가 기대되는 고설 베드재배와 양액재배 기술을 적용하는 공동연구를 추진하였고 양분과 수분 공급의 매질이 되는 적정 배지를 선발을 하였다. 
6종의 서로 다른 배지를 사용하여 초기 잎 생체 수확량을 비교하였을 때 피트모스 배지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사양토, 상토, 모래 순이었다.  
생육 후반기로 갈수록 수확량 차이는 줄어들어 피트모스와 비교하였을 때 모래는 86% 수준까지 향상되었다.  
이 결과는 해방풍을 4년간 고설베드 양액 재배할 경우 고가의 수입 배지보다는 저렴한 모래 배지로도 경영비를 줄이고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모래 배지는 양액에 의한 염류 집적이 낮고 해충의 월동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장점을 가진다.   
울진군은 지역특화 약용 채소인 해방풍을 특화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해방풍이 항산화능이 높은 기능성 채소로서 소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해방풍 생산자를 위해 기존의 토경재배에서 고설베드 양액재배로 전환을 위한 정책 지원사업으로 건의를 추진하겠으며 해방풍 고설 베드재배에 필요한 추가 기술을 개발하여 안정적인 생산과 농업인의 소득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봉화약용작물연구소 054-673-806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3.01.3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